알마인드맵 프로그램 사용법 EMM 파일 실행 방법

Aggregated star rating result
Average
( )

마인드맵 공부법으로 자신의 배운것을 정리하거나 계획을 지도처럼 그릴 수 있습니다. 마인드맵 프로그램 중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 Almind를 한번 소개 해 드리려고 합니다. EMM 파일 확장자가 마인드맵 프로그램이 있어야 실행할 수 있는데, Estsoft 회사의 알마인드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. ‘마인드맵 그리기가 어렵지 않을까’ 고민하시는 분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. 알마인드 사용법이 간단한 이유가 인터페이스가 단순하면서도 알찬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. 브레인스토밍 할 때 꼭 필요한 것이 mindmap 인데, 예전에는 MS 파워포인트를 통해서 그리곤 했었던 것이, 이렇게 프로그램화 되어서 나오니까 더욱 편리해 진 것은 사실입니다. 파일 가져오기를 통해서 여러분들이 사용할 수 있죠. Mindjet Mindmanager 프로그램과 Freemind 파일 텍스트 파일도 확인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.

      1

      알마인드 기본 정보

      알마인드 그리기 토픽
      1

      드로잉 인터페이스

      알마인드는 상당히 독창적이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. 토픽을 추가 할 때 중심 토픽을 만들고 추가하고 끌기를 통해 위치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자유로운 맵핑을 위해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    알마인드 작업 정보
      2

      기본 작업 설정

      작업 모니터링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진행 상황 및 토픽의 작업 기간과 같은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 메뉴 > 삽입 > 작업정보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우선순위, 시작일, 완료 예정일, 진행률, 소요시간, 자원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      마인드맵 방향
      3

      맵 구조 진행 방향 설정

      마인드맵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, 진행 방향을 설정할 때 주제를 접기/펴기를 잘 설정하는 것입니다. 서식 > 진행방향 설정에서 방사형, 트리형, 계층형, 조직도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      2

      기본 기능 사용법

      주제 연결하기
      1

      주제 연결과 그룹으로 묶기

      주제의 관계를 한눈에 엮을 수 잇습니다. 주제를 연결할 때 관계선으로 연결 해 보세요. 색상 및 크기 설정을 통해 마인드맵의 관계도를 만들어 보세요. 또한 연관있는 주제끼리 테두리를 그려서 그룹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.

      그림 클립아트 아이콘 넣기
      2

      그림, 클립아트, 아이콘 넣기

      토픽을 더 상세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. 텍스트를 쓴 후 그림, 클립아트, 아이콘을 넣을 수 있습니다. 외부 이미지를 이용하거나, 기본으로 제공되는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설명을 위해 노트, 메모, 문자기호, 번호 매기기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.

      3

      저장하기 및 가져오기

      다른 파일 가져오기
      1

      다른 형식의 파일 가져오기

      다른 형식의 파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. 가능한 파일의 종류는 MindManager, Freemind, Xmind 및 텍스트 파일과 같은 다른 형식의 파일들을 가져와서 열 수 있습니다.

      다른 형식으로 저장
      2

      다른 파일 형식 저장하기

      파일 > 다른 형식으로 저장을 통해 작성된 마인드맵을 업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. HWP 파일이나 Microsoft의 PPT, Excel, Word 문서 및 웹(HTML)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.

      4

      부가 기능

      마인드 맵 템플릿
      1

      템플릿 및 테마 설정

      기본, 가지형, 밀리터리 등과 같은 ‘테마 맵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 또는 강의 계획서, 회의록, 시간표와 같은 ‘템플릿 맵’을 선택해서 더욱 직관적인 마인드맵을 만들어 보세요.

      FAQ

      마인드맵이란?

      마인드맵이란 자신이 배운 내용 또는 계획을 짤 때 그림으로 꾸밀 수 있는 지도를 말합니다. 마인드 맵 프로그램으로는 구글 마인드맵, ESTsoft 알마인드, MindManager, Freemind, Xmind 등이 있습니다.

      마인드맵 그리기 하는법

      마인드맵은 토픽을 추가해서 토픽을 만들고, 끌기 및 설정을 토해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. 그림 및 클립아트, 아이콘을 넣어 상세 설명을 이용해서 더욱 직관적인 형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.

      마인드맵 프로그램 가져오기

      알마인드는 불러오기를 통해 MindManager, Freemind, Xmind로 작성한 파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.

      참고자료

      How useful was this post?

      Click on a star to rate it!

      Average rating / 5. Vote count:

      No votes so far! Be the first to rate this post.